본문 바로가기

REVIT/Add-in

[REVIT]주심도 제작 API

cad 도면 주심도cad 도면 주심도



구조 도면에서 기둥을 표현하기 위한 주심도가 있습니다. 

주심도는 실제 기둥의 크기보다 2배로 그려줍니다. 이유는 뭐 잘 보이게 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다른 도면들도 마찬가지지만 이 주심도도 한 건물의 모든 기둥을 표현하기 때문에 단순반복( 노가다성) 작업입니다. 


계획을 정말 잘 해서 한번만 하면 문제가 없지만 도면이 수정되어 기둥의 크기나 위치가 바뀐다면 다시 그려야 하는 상황이 수시로 발생이 되어 하기 싫은 야근을 하게 됩니다.


cad에서 자동화를 한다면 기둥의 레이어만 골라서 다시 2배로 그려주도록 코드를 짜는 방식으로 계획을 할 것입니다.


revit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접근을 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됬습니다. 

Callout이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각 기둥의 위치에 주석과 같이 그려주는 방식을 생각해 봤고,




CALLOUT을 선택하고 각 기둥에 그려줍니다. 


REVIT CALLOUTREVIT CALLOUT




이런 작업을 반복해서 합니다. 역시 노가다의 냄새가 납니다.


사람이 하면 노가다겠지만 이런 작업을 컴퓨터가 하도록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겁니다. 


이렇게 CALLOUT을 이용해 모든 기둥을 뷰로 뽑아내고, 주심도를 만들 SHEET를 만듭니다. 



시트를 만들고 주심도를 표현할 도면을 올리고 그 위에 CALLOUT으로 만든 뷰를 올립니다. CALLOUT의 스케일은 주심도 도면의 두배로 만들어줍니다.


샘플 도면이라 시트사이즈보다 도면이 더 큽니다. 지금은 어떻게 진행할지 생각하는 단계이니 스케일 변경은 하지 않습니다. 다음에 도면의 크기도 변경되도록 발전 시킬 생각입니다.


REVIT CALLOUT


CALLOUT을 올리고 스케일을 2배로 만드니 주심도의 모습이 조금은 보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기둥의 사이즈와 그리드와의 간격의 치수도 기입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뷰에서 보이지 않아도 될 것들은 숨김처리를 합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도면과 CALLOUT의 중심의 위치가 맞게 들어가도록 하는 것 입니다. 이 작업이 어려운 부분이였습니다.



완성된 주심도치수까지 완성된 주심도